턴 B7 미니벨로에 기본으로 장착된 14-28T 7단 프리휠을 시마노 메가레인저 14-34T 제품으로 교체하여 오르막을 조금 더 수월하게 오르기 위한 작업을 했습니다. 교체 과정은 이전글을 참고하세요. 이번에는 교체 후 원활한 기어 변속을 위한 뒷변속기 세팅을 알아볼게요.
뒷변속기 세팅 3단계
우선 기존의 뒷 변속기 세팅을 위한 초기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따라 하시면 되니까 아래 절차를 참고하세요.
1단계: H 나사 조절
우선 체인을 가장 낮은 단계로 놓은 상태에서 드레일러의 H 나사를 조절하겠습니다. H 나사를 조절하면 가장 작은 스프라켓의 위치와 드레일러에 달린 기어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왼쪽, 오른쪽으로 돌리면 미세하게 트레일러의 톱니가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이 보입니다. 나사를 조절하면서 체인이 걸린 가장 작은 스프라켓과 드레일러의 톱니의 위치가 일직선에 놓이게 되도록 하시면 됩니다.
2단계: 기어 단수 올려보기
위의 H나사 조절을 완료하셨으면 바퀴를 굴리면서 기어를 한단계씩 올려볼게요. 만약 기어가 제대로 올라가지 않으면 케이블의 장력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 케이블 뒤의 조절 나사를 조금씩 돌리면서 기어가 변속될 때까지 장력을 조절해 줍니다.
3단계 L 나사 조절
기어가 변속이 된다면 이제 가장 큰 톱니로 체인을 이동시켜야 하는데요. 이때 기존에 14-28T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마지막 34T에 가지 못하고 변속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L 나사를 조절해야 해요. L 나사를 조절해서 새로 장착한 가장 큰 스프라켓과 변속기의 기어가 일직선에 오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새로 장착한 7단 프리휠 34T에 체인이 변속된 결과입니다. 변속 충격없이 닿을듯 말듯하게 잘 변속이 됩니다.
예외 상황
1. 만약 H 혹은 L 나사를 돌릴 때 힘이 들어가거나 더 이상 큰 스프라켓 쪽으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잠시 체인을 뺀 상태에서 조절하면 됩니다.
2. 보통 이런 경우는 없지만 위의 방법을 해도 안된다고 하면 뒷 변속기의 장력을 조절하는 케이블과 드레일러를 연결하는 나사를 풀고 뒷바퀴를 초기화 후 다시 처음부터 세팅하시면 됩니다. 이때, 기어는 가장 낮은 1단에 두고 케이블을 연결하는 나사는 모두 조여둔 상태에서 케이블을 당겨서 드레일러에 고정하시면 됩니다. 케이블을 너무 당기려고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마무리
처음에 기본 장착된 변속기와 새로 장착한 프리휠의 크기 차이를 보면 간섭이 있을 것처럼 보여서 안될 것 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체인을 갈아야 하거나 드레일러를 교체해야 되는 줄 아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니 안심하시고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마노 메가레이저 14-34T 프리휠 교체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3.09.22 - [지식 정보 팁] - 턴 B7 미니벨로 7단 프리휠 시마노 메가레인저 14-34T 셀프 교체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