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동네 마실을 위한 입문급 미니벨로인 7단 미니벨로의 비교 후기를 공유합니다. 집 앞 산책용으로 미니벨로를 구매했는데요. 처음에 티티카카 f7을 두 대 구매했다가 하나 방출 하고 턴 B7을 하나 더 들였습니다. 같은 7단 미니벨로인데도 차이가 있네요. 저 같은 초보 라이더도 평지와 오르막에서 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디자인에 대한 느낌이나 주행경험을 바탕으로 공유해 볼게요. 둘 중에서 어떤 것을 고를지 고민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접이식 미니벨로 7단
요즘 누가 7단 미니벨로를 구매하나 싶겠지만, 경사가 심한 업힐을 주로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면 7단이면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사실 비슷한 가격대에서 7단 아니면 8단이고 10단을 올라가면 가격 차이가 많이 나서 차라리 중고 로드를 들이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저는 연식이 좀 된 트렉 마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고 기어비의 미니벨로보다는 입문급을 선택했습니다. 미니벨로는 그냥 산책이나 근처 카페에 마실을 위한 가벼운 자전거여야 하니까요.
출퇴근이나 레저를 위해 간단하게 접어서 이동도 가능해야 하고, 가벼워야 하고, 멀리 가야 하기도 한다면 고가의 미니벨로로 올라가는 게 맞지만 카페용으로는 7단이 딱입니다.
티티카카 플라이트 7F
처음에 지인에게 미니벨로를 추천받았을 때 접한 모델인데요. 이걸로 충분하다는 말을 듣고 구매했습니다.
플라이트 7D와는 달리 프레임이 일자로 뻗은 외관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뭔가 부드러운 느낌보다는 클래식한 모습이네요. 20인치 406 타이어 사이즈에 림 브레이크입니다.
안장은 딱딱해서 처음에는 조금 불편합니다.
브레이크는 조작하기 편해요. 하지만 핸들바가 뭔가 막대기 같은 느낌이 좀 들어요.
턴 B7
턴의 B7은 입문급 모델이지만 가격은 입문급이 아니네요. 우선 폴딩 등 특허들이 있다고 하는데 디테일을 보면 티티카카와는 조금 다른 느낌이 있고 가격 때문인지 뭔가 고급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느낌이겠죠?
또한, 상대적으로 바디의 프레임이 두껍고 뒷 바퀴까지 깔끔하게 이어져서 엄청 튼튼해 보이기도 하지만 주행 시 안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디자인은 바디가 약간의 경사가 있어서 매끄럽고 이쁜 느낌이고 중앙 폴딩되는 부분은 확실히 티티카카와 차별화됩니다.
엄청 튼튼해 보이고 견고하면서도 폴딩 할 때 작동이 쉽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살때 두어번 접어보고 그 후로는 안접어봤네요.
안장은 상대적으로 티티카카보다는 푹신푹신 해요. 참고하세요.
기어 변속기는 시마노 스피드 시프터 7단으로 돌리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기어 변속은 둘 다 편해요. 취향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주행 느낌
아내와 바꿔 타면서 느낀 주행 느낌을 공유해 볼게요. 둘 중 고민이시라면 참고하세요.
평지
평지에서 기어비는 같은 7단이지만 페달을 굴리지 않았을 때는 티티카카가 조금 더 멀리 가고 속도도 잘 유지됩니다. 이것은 아마도 뒷바퀴를 잡아주는 베어링이나 나사, 그리스 상태도 어느 정도 관계가 있겠지만 둘 다 얼마 타지 않은 새 상품 상태이기 때문에 비교하자면 티티카카가 조금 더 잘 멀리 가는 느낌입니다.
페달링
페달링은 자전거의 외관 디자인 때문인지 턴 B7이 경쾌하고 안정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페달을 새로 사서 갈아줘야 하나? 턴 B7은 마음에 드는 주행 느낌입니다. 티티카카는 쏘쏘입니다. 그런데 티티카카가 평지 등에서 조금 덜 힘들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오르막
같은 7단인데, 같은 기어비인데 이상하게 턴 B7이 훨씬 가볍게 오르막을 올라줍니다. 디자인에서 나오는 자세 때문이라고 밖에 설명이 안되지만 어쨌든 동일한 오르막을 티티카카 플라이트 F7는 중간에 내려야 하는 정도가 된다면 턴 B7은 올라갑니다. 이 부분은 아내가 같은 오르막을 오르지 못해서 다리 힘 때문이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자전거를 바꿔서 타보니 확실히 체감이 되었던 점입니다.
마무리
가성비를 생각하고 오르막이 없다면 티티카카 플라이트 F7은 여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요즘 7단은 가성비가 좋아져서 잘 찾으면 좋은 상품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나는 디자인도 그렇고 턴이 좀 있어 보인다 하시면 턴 B7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할인도 많이 하고 있으니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