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하위 도메인 변경 후 저품질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하위도메일 변경 후 저품질된 후기를 공유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은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3일이 지난 시점입니다. 우선 2차 도메인을 연결해서 승인을 받고, 애드센스와 애드핏까지 광고가 송출되는 것을 보니 아주 기분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2차 도메인 설정 이후 daum에서 제 블로그가 전혀 노출이 되지 않는 저품질 상황이 되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는 다음 검색창에서 검색이 안 되는 상태이며, 애드센스 승인 전 글들과 주소를 넣어봐도 검색이 안됩니다.

 

티스토리 검색결과
티스토리 검색결과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와 애드핏 광고는 아주 잘 나오고 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구글 검색의 결과라고 생각할게요. 일단 희망을 가지면서 생각해 보면 저품질이라기보다는 도메인 설정과 재설정 시간이 필요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발!

 

이렇게 된김에, 오늘은 2차 도메인 변경 이후 삽질을 한 후기를 간단히 작성해 보겠습니다. 뭐 구글에서는 검색이 되겠죠? 우선 승인 이후에 2차 도메인을 변경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 것 같고, 정답도 없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은 과정이 좀 힘들었는데 한 달 정도 걸려서 되는 거 보니 저품질 되면 또 만들지 싶어서 그냥 하고 싶은 설정 다 해봤습니다. 제가 했던 걸 공유해 보겠습니다. 내용은 가비아 설정과 티스토리 설정, 구글 서치콘솔 등 등록 순서에 대해서 설명해볼게요.

 

가비아 도메인 설정

보통 티스토리로 2차 도메인을 만들었다면, 하위 도메인 가비아에 가서 할 것은 2가지 옵션이 있어 보입니다. 편의상 2차 도메인 주소는 mydomain.com으로 하겠습니다. 방법 1과 방법 2를 알아볼게요.

 

방법 1. 가비아에서 하위 도메인을 만든 후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하위 도메인 주소를 넣어준다.

블로그를 하나의 주제로 하면 좋다고 하길래 저는 이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하나의 계정으로 5개까지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고 해서 일단 2개를 만들고, A 블로그와 B 블로그를 준비해서 내가 하고 싶은 주제를 쓰려고 정했습니다.

 

우선 애드센스 승인이 난 주소는 a-blog.tistory.com입니다. 이 주소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단계에서 mydomain.com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가비아에 가서 DNS 정보를 해지해버리고 설정을 다시 하기로 했습니다. 하나는 a-blog, 다른 하나는 b-blog 이런 식으로 설정했습니다.

 

설정하는 과정에서 메시지 창이 나오는데요. 일단 정말 지울 거냐? 괜찮겠냐? 하는 메시지가 나왔지만 지워버렸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만들었습니다. 이름은 넣어줬고요.

 

레코드 추가결과
레코드 추가결과

가비아 설정을 마쳤으니 광고가 잘 나오고 있는 제 티스토리로 돌아와서 관리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연결에 가서 기존 mydomain.com을 연결을 끊어주고 a-blog.mydomain.com으로 변경했습니다.

 

경고 메시지

역시 정말 할 거냐? 다 날아간다 등의 위협적인 경고창이 나왔지만 무시해줍니다. 다음으로 구글 서치콘솔도 연결하고, google이나 daum에서 내 글이 잘 되고 있나 확인도 해봅니다. 하지만, 이후로 daum에서는 제 블로그의 이름조차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사항 (저품질 해결 후 업데이트 한 글입니다.)

위와 같이 변경 이후에 다음에서 노출되지 않는 상태는 몇일 동안 지속됩니다. 제 경우에는 고객센터 연락도 해보고 별 짓을 다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색인이 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방법 2. 기존에 설정된 상태는 그대로 두고 도메인만 추가해서 새로운 하위 도메인을 연결한다.

방법 1을 하고 검색이 안되니 별의별 생각이 다 듭니다. 멀쩡히 승인받은 블로그를 왜 건드려서 이런 사단을 만들었을까? 후회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찾아보니 블로그를 추가하고 싶다면 가비아에 가서 하위 도메인의 레코드만 추가해서 연결해 주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a-blog.mydomain.com, b-blog.mydomain.com을 가지고 싶었다는 게 문제죠.

 

그렇지만 검색이 안되니 그나마 승인을 받은 블로그까지 날려버릴까 봐 걱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다려도 방법 1이 안 되는 것 같아서 a-blog.mydomain.com을 다시 mydomain.com으로 복구를 시도했습니다. 제 예상대로 된다면 저는 맘에는 안 들지만 mydomain.com과 b-blog.mydomain.com을 운영하게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잘 되었다면 글을 안 썼겠죠? 이제 둘 다 안 보이는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여러분은 둘 중에서 하나만 따라 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사항 (저품질 해결 후 업데이트 한 글입니다.)

제 경우는 다시 방법 1 처럼 세팅하고 기다리는 선택을 했습니다. 여러분도 참고하세요.

 

수정결과에 대한 의견

블로그를 하는 카페에 문의도 해보고 단톡방에 질문도 해봤지만 아는 사람이 없네요. 대략적인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쓰라는 글은 안 쓰고 뭐 하는 짓인가?
  2. 나도 마찬가지인 상태인데 뭘 할지 모르겠다. 아마 기다리면 될 거다.
  3.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살려달라고 해야 한다.

일단, 저는 의견을 다 들은 후 그냥 방법 1로 다시 세팅했습니다.

어차피 저품질 되어서 검색은 안 되는 상황이 왔고, 가지고 싶은 주소이름이나 가져보자.

글을 쓰면 구글에서는 검색이 되겠지라는 생각입니다.

 

만약 이 글을 읽으신다면 저처럼 처음 블로그를 세팅하는 분이실 테이니 알아두면 좋은 점을 공유드립니다.

 

경험담 및 조언

  1. 블로그에 변경을 자주 하면 저품질이 온다고 합니다. 뭐 좀 꾸며볼까? 해서 스킨도 많이 바꾸면 그렇게 된다고 하네요. 저는 애드센스 승인 후에 스킨도 이것저것 바꾸고 뭐라도 해볼까 해서 건드린 것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가 저품질이라면? 이거 무서워서 블로그를 제대로 할까 싶긴 합니다.
  2. 제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 3일 만에 저품질이 왔습니다. 하하하
  3. 언젠가 온다고 하는 저품질을 일찍 맞으니까 무서운 게 없네요? 이제 저품질 걱정 없이 글쓰기를 내 맘대로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4. 꾸준한 글쓰기와 블로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네요.
  5.  

참고사항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면 a-blog.tistory.com에서 구글 애드센스광고가 안 나옵니다. 확인결과 애드핏은 잘 나옵니다. 왜 그럴까요? 또 검색을 해봤는데 아마 리디렉션을 해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입장에서는 mydomain.com에 애드센스 승인을 했기 때문에 a-blog.mydomain.com 에는 광고가 나오지만 여기 물린 a-blog.tistory.com 에는 안 나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코드를 <head> 아래에 알맞게 변경해서 넣어주시면 광고가 잘 나옵니다. daum검색은 안되지만요. 하하하하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url1 = 'a-blog.tistory.com';
var urlgo = 'a-blog.mydomain.com';
var online = document.URL;
if(online.match(url1)) document.location.href = online.replace(url1, urlgo);
</script>

마무리

며칠 지나서 만약 daum에서 검색이 잘 된다면 변경사항이 반영되는 데 걸리는 시간문제려니 하겠지만 정말 저품질이라면 뭔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봐야겠습니다. 글 쓰기 시작도 못했는데 저품질이라니요. ^^

저품질 해결과 관련된 글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저품질 문제 해결 후기

오늘 티스토리 저품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제가 저품질에 걸리게 된 경위는 이전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품질 상황에서 제가 했던 것을 공유하겠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한 이후 답

eduinfo.beingfree79.com